미국도 금속 배트 쓴다며?

< 사진 출처 = Wikimedia by Turboball, CC-BY-SA-3.0 >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믿기지 않는 3연속 1라운드 탈락을 맛본 후, 한국 야구계에서는 아마추어 야구에서 알루미늄 배트 사용을 부활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연일 나오고 있다. 과연 그게 답일까? 만약 답이라면 금속 배트를 사용할 준비는 되었을까?

 

알루미늄 배트 규정, 핵심은 안전성

한국 야구에서 알루미늄 배트가 주목받는 건 더 강한 타구를 만들 수 있어서다. 마침 야구 종주국인 미국은 학생 야구에서 알루미늄 배트를 사용한다고 한다. 그럼 알루미늄 배트가 미국의 강타자들을 키워낸걸까?

아니다. 미국은 알루미늄 배트의 반발력을 경계한다. 지난 2022년 8월 미국 고교와 대학 야구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알루미늄 배트 중 하나였던 배트 스팅어 미사일 2의 33/30 버전이 미국 고교와 대학 야구에서 퇴출당했다. NCAA(전미대학체육협회)는 스팅어 미사일 2 33/30에 대한 임의 성능 검사를 진행한 결과 규정 위반을 발견했고, 이에 따라 이 배트의 사용을 금지한다고 발표했다.

NFHS(미국고등학교체육연맹) 역시 곧바로 이 배트의 사용을 금지했다. 이 배트의 인기를 고려할 때, 두 단체는 상당히 파격적인 결정을 내렸다. 대체 왜 미국 아마추어 야구계는 이 배트를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들었을까.

NFHS 규정 [1-3 배트, 공, 글러브] 2조의 d는 “하나의 목재로 만들어지지 않은 배트는 BBCOR(반발계수)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즉, 알루미늄 배트나 알루미늄에 카본을 합성한 컴포짓 배트는 BBCOR 규정을 통과해야 사용할 수 있다.

BBCOR이란 무엇일까. BBCOR은 NCAA가 고안한 배트 반발력 계수다. 날아오는 공이 배트에 맞고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상실하는지 측정한 수치다. 2010년대 초반, NCAA와 NHFS는 선수들이 BBCOR 인증을 통과한 배트만 사용할 수 있도록 규칙을 개정했다.

그렇다면 미국은 왜 BBCOR이라는 제도를 도입했을까?

※ 이 글의 나머지 내용은 “일간스포츠”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링크)

1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