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 역대 2군 데이터를 공유합니다

이승엽과 송진우를 모르는 분은 없을 겁니다. 이승엽은 KBO를 대표하는 홈런왕이고, 송진우는 KBO 유일의 200승 투수죠. 조금 더 관심 있는 독자라면 장효조, 백인천, 전준호, 이종범, 선동열, 장명부 등이 어떤 기록의 주인공인지도 잘 아실 겁니다.

하지만 역대 2군 통산 홈런왕이 누구인지 아는 분이 계신가요? 2군 통산 다승왕은요? 검색해 봐도 좋지만 아마 찾기 어려우실 겁니다.

 

최근 KBO에서는 새롭게 등장한 트래킹 데이터를 비롯해 과거에는 공개하지 않았던 많은 기록들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제 KBO 홈페이지에만 들어가도 다양한 스플릿 데이터를 비롯해 등록일수까지 확인할 수 있는 세상이 됐습니다. 여기에 스탯티즈라는 훌륭한 사이트까지 활용하면 대부분의 기록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죠.

하지만 2군 기록은 아직 형편이 좋지 못합니다. KBO 홈페이지의 퓨처스리그 기록실에 들어가면 팀별/선수별 기록을 확인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타자 기록에는 희생타, 희생플라이, 투수 기록에는 상대 타석, 타수과 같은 기본적인 기록도 없습니다. 볼 수 있는 건 아주 제한된 기록뿐이지만 이마저도 2010년 이후의 기록만 있습니다.

KBO 홈페이지 외에 2군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은 (구)스탯티즈 사이트 정도입니다. 프로야구 연감에 실린 자료를 그대로 입력한 것으로 추정되는 데이터(1990~2005)와 여기에 자체수집한 것으로 추정되는 데이터를 더한(2006~2015) 자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2015년을 마지막으로 업데이트 되지 않고 있는 데다 동명이인 구분이 되지 않고, 자료를 볼 수만 있고 조작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KBO 역대 2군 데이터를 새롭게 정리했습니다. 아직까지는 PBP는 아니고 연도별 스탯 라인 수준의 데이터입니다. 정례적인 2군 리그가 시작된 1990년부터 2020년까지의 기록을 확인 가능한 최대한의 데이터를 이용해 수집했습니다. KBO 홈페이지에서 검색되지 않는 선수도 포함되어 있으며 동명이인은 이름 뒤에 1, 2, 3을 붙이는 식으로 구분했습니다. 개명 선수의 경우 2020년 기준 최종 이름으로 반영되어 있습니다. 데이터는 여기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DB를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간단한 페이지를 개발했습니다. 태블로(tableau)를 이용한 것으로, 쉽고 직관적으로 연도/리그/팀/선수별 기록, 통산 기록, 순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다운로드 링크에 있는 간단한 설명서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군 통산 홈런왕, 다승왕을 직접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오류 제보 및 기타 문의는 dhdusz@naver.com으로 부탁드립니다.

 

야구공작소 오연우, 이희원, 정대성

ⓒ야구공작소. 출처 표기 없는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상업적 사용은 별도 문의 바랍니다.

 

*수정 내역

2020.12.30. 태블로 페이지에서 한 시즌에 복수 팀에서 뛴 선수의 합산 기록이 2배로 나오던 오류 수정.

 

Be th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