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년 만에 깨진 불펜투수 연봉 1500만 달러의 벽, 2000만 달러는 가능할까?

이번 메이저리그 FA 시장은 역대 최악이라는 평가가 많았다.

최소 4년 이상의 대형 계약을 맺을 수 있는 척도인 퀄리파잉오퍼(QO)를 구단으로부터 받은 선수가 10명에 불과했다. 지난해는 20명이었다. 이마저도 선발투수 제레미 헬릭슨과 닐 워커가 구단의 QO를 수락하면서 장기계약이 가능한 선수는 8명으로 줄어들었다.

그럼에도 불펜투수 포지션만큼은 어느 때보다 풍년이다. 포스트시즌에서 불펜투수들의 맹활약으로 그들의 가치는 더욱 올랐다. 아롤디스 채프먼, 앤드류 밀러 같은 강력한 불펜투수의 존재는 강팀의 필수조건이 됐다. 채프먼을 비롯해 켄리 잰슨과 마크 멜란슨은 이번 FA시장 불펜투수 빅3 투수들이다.

지난주 메이저리그 윈터미팅이 시작할 찰나 빅3의 일원인 멜란슨의 샌프란시스코 이적 소식이 전해졌다. 계약규모는 4년 6200만 달러. 총액과 연평균 금액 모두 역대 불펜투수 기록을 경신했다. 종전 최다 총액은 조너선 파펠본의 4년 5000만 달러, 연평균 최고액은 마리아노 리베라의 1500만 달러였다. 최대어인 채프먼과 잰슨의 행선지가 결정된 뒤 멜란슨의 계약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당초의 예상과 달리 멜란슨이 가장 빨랐다.

멜란슨의 기록은 1주일이 채 지나기 전에 깨졌다. 월드시리즈 우승 멤버 채프먼의 계약 소식이 윈터미팅이 끝나고 얼마 안된 즈음 발표됐기 때문이다. 채프먼은 5년 8600만 달러의 최고 대우를 받으며 뉴욕 양키스로 돌아갔다. 연평균 금액으로만 계산해도 1720만 달러에 달한다.
채프먼과 달리 QO를 거절한 잰슨은 이전 소속팀 LA 다저스 이외의 팀과 계약을 할 경우 불리함이 존재했다. 구단이 QO를 거절한 선수와 재계약을 할 경우 아마추어 드래프트 1라운드 지명권이 소멸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잰슨도 무난하게 연평균 1500만 달러 이상의 장기계약을 맺을 가능성이 높았고, 13일 다저스와 5년 8000만 달러에 합의했다.

5인 선발로테이션과 1이닝 마무리의 정착 등으로 인해 불펜투수의 비중은 갈수록 높아져왔다. 하지만 가치는 항상 절하돼 왔다. <스포트랙>에 따르면 불펜투수의 평균연봉은 약 510만 달러로 메이저리그 모든 포지션 가운데 가장 낮다. 연봉 1000만 달러의 벽을 깬 시점도 2005년으로 10년이 갓 넘은 정도다.

※ 이 글은 일간스포츠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나머지 전문을 읽으시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Be the first to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