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KBO리그 외국인 선수 스카우팅 리포트 – 키움 히어로즈 엔마누엘 데 헤이수스

< 일러스트 = 야구공작소 김재헌 >

엔마누엘 데 헤이수스 (Enmanuel Jose De Jesus), 키움 히어로즈

1996년 12월 10일생 (만 27세)

선발투수, 좌투좌타, 190㎝ 86㎏

계약 총액 80만 달러(연봉 60만 달러, 옵션 20만 달러)

 

2019년부터 5년간 키움 히어로즈에서 뛰었던 에릭 요키시는 지난 시즌 내전근 문제로 계속해서 고생했다. 결국 6월 16일 내전근 파열로 인한 전치 6주 부상으로 웨이버 공시됐고, 키움은 새로운 외국인 투수 이안 맥키니를 영입했다. 그러나 맥키니는 12경기에서 평균자책점 6.52라는 부진한 성적을 올렸고 2023시즌 종료 후 재계약에 실패했다.

키움은 맥키니를 대체할 새로운 외국인 투수를 비교적 빠른 12월 17일에 발표했다. 팀의 선택은 또다시 좌완투수였다. 지난 시즌 마이애미 말린스에서 활약한 27살의 젊은 투수, 엔마누엘 데 헤이수스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배경

베네수엘라 태생의 헤이수스는 16살 때 보스턴 레드삭스와 계약을 맺으며 프로 커리어를 시작했다. 이후 그는 마이너리그를 차근차근 거치며 빅리그를 향한 꿈을 키워갔다. 승격이 빨랐던 것은 아니다. 트리플 A까지 올라가는 데 도합 8년의 세월이 흘렀다.

2021년 마침내 트리플 A 무대를 밟았지만 5이닝을 던지는 데 그쳤다. 시즌 후 자유계약선수(FA)가 됐고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로 향했다. 2022년 트리플A에서 35경기에 나서며 평균자책점 4.51을 기록했다. 이때의 활약에 힘입어 2023년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베네수엘라 대표팀에 뽑히기도 했다. 하지만 빅리그의 부름은 받지 못했고 이에 헤이수스는 시즌 후 FA 신분이 되며 마이애미로 다시 한번 팀을 옮긴다.

2023시즌 트리플A에서 그의 활약은 인상적이지 못했다. 평균자책점은 4.78로 2022년과 큰 차이가 없었으나, 9이닝당 볼넷 개수(BB/9)이 5.42개에 이를 정도로 볼넷을 남발했고 9이닝당 탈삼진 개수(K/9)도 6.48개로 기대 이하였다. 마이애미의 또다른 좌완투수 데빈 스멜처가 부진을 거듭하자 헤이수스에게 기회가 돌아왔다. 하지만 헤이수스는 빅리그에서 반전을 만들어내지 못했다. 2경기에서 각각 4⅓이닝 3실점, 2이닝 5실점으로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얻었다.

시즌 후, 헤이수스는 다시 FA가 됐고 한국행을 택했다.

 

스카우팅 리포트

Pitch f/x 기준, 헤이수스는 2022년까지 포심 패스트볼, 슬라이더, 커브, 체인지업을 구사했다. 그러나 작년부터는 여기에 싱커와 커터를 추가했다. 하지만 지난해 커터의 구사율이 약 5.1%, 커브의 구사율이 약 2%에 그친 만큼 4가지 구종을 구사한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일 듯 하다.

헤이수스의 가장 큰 장점은 구속이다. 지난해 포심 패스트볼은 Pitch f/x 기준 시속 92.6마일(약 149km), 스탯캐스트 기준 93.4마일(약 150.3km)의 평균 구속을 기록했다. 싱커 또한 빠르다. 두 분석 매체 모두에서 약 시속 150km의 평균 구속을 기록했다. 패스트볼의 평균 구속이 시속 140km 초반대에 그쳤던 요키시, 맥키니와 비교하면 압도적이다. 스탯캐스트 기준 포심 패스트볼의 수직 무브먼트도 빅리그 투수들의 평균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다만 싱커의 무브먼트는 아쉬웠다. 싱커 특유의 가라앉는 움직임을 만들어내지 못했다. 베이스볼 서번트 기준 빅리그 평균보다 4.2인치나(약 10.7cm) 덜 가라앉았다.

변화구는 어떨까? SoxProspects의 스카우팅 리포트(링크)에서는 슬라이더와 체인지업 모두 평균 이하의 포텐셜을 지녔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체인지업의 경우, 지난해 기준 구속이 시속 85.5마일(약 138km)에 이르고 움직임도 훌륭했다. 팀동료 아리엘 후라도의 체인지업 피안타율이 지난해 피안타율이 0.191에 그쳤는데, 헤이수스의 체인지업을 미국시절 후라도의 체인지업과 비교해보면 구속은 비슷하고 무브먼트는 더 뛰어났다.

< 헤이수스/후라도 체인지업 비교 (구속-마일/무브먼트-인치) >

다만 슬라이더는 좋지 못했다. 2022시즌에는 슬라이더로 재미를 많이 보았던 헤이수스지만, 지난 시즌은 고전했다. 구속이 약 시속 1.3마일 증가했지만, 종 무브먼트와 횡 무브먼트가 모두 감소했다. 결과적으로 슬라이더의 Whiff%(스윙 중 헛스윙 비율)는 약 10%가량 감소했다.

제구력도 불안하다. 마이너리그 통산 BB/9은 3.4개로 준수하다. 하지만 트리플 A 통산 BB/9은 4.8개에 이르며 지난해 이 수치는 5.7개까지 상승했다. 물론 지난해 트리플A에 로봇심판이 도입되며 리그의 전반적인 BB/9이 상승하기는 했다(2022년: 4.0개 / 2023년: 4.8개). 하지만 트리플A에서 로봇심판이 전적으로 사용된 것은 시즌의 절반에 불과하다(나머지 절반은 비디오 판독처럼 3번의 챌린지 기회를 주는 것으로 운영). 그러나 헤이수스는 전/후반기 내내 볼넷 관리에 실패했다(전반기: 5.3개 후반기: 5.5개).

 

전망

헤이수스는 장점과 단점이 확실한 투수다. 좌완으로서 시속 150km를 넘나드는 빠른 강속구를 던질 수 있고 우타자 상대 체인지업도 기대가 되는 구종이다. 하지만 지난해를 기점으로 평범해진 슬라이더와 불안한 제구력은 KBO에서 헤이수스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높다. 파비오 카스티요와 리카르도 핀토 등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 KBO는 이제 빠른 구속만 가지고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는 리그가 아니다.

최근 흐름이 계속해서 좋지 못하다는 점도 마이너스 요소다. 지난해 트리플 A 성적도 좋지 못했지만, 지난 시즌이 마무리된 이후 참가한 윈터리그에서도 35⅔이닝 평균자책점 6.81로 난타당했다. 메이저리그 스타들도 윈터리그에 참가하는 만큼 쉬운 리그는 아니다. 하지만 KBO에서 고전한 앤더슨 프랑코가 2022시즌 후 참가한 윈터리그에서 평균자책점 1.77을 기록했다는 점에서 불안감은 가중된다.

올해 키움의 선발진은 상황이 녹록치 않다. 안우진이 사회복무요원으로 군 복무를 시작하며 팀에 믿을만한 선발투수는 후라도와 정찬헌만 남았다. 키움 입장에서는 헤이수스의 활약이 절실한 상황, 과연 그의 강속구는 키움의 바람에 응답할 수 있을까?

 

참조 = BrooksBaseball, BaseballSavant, Fangraphs, BaseballReference

야구공작소 원정현 칼럼니스트

에디터 = 야구공작소 곽찬현, 유은호

일러스트 =  야구공작소 김재헌

ⓒ야구공작소. 출처 표기 없는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상업적 사용은 별도 문의 바랍니다

1 Comment

댓글 남기기